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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IIEK-Dull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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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IIEK-D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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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IIEK-Dull

〈Having Weird Dreams Lately〉
"이 것이.. 이 시대의 댄스백신(Dance-Vaccine)" - 나상현 (27, 서울시 동작구)
"노이즈 캔슬은 이 앨범을 위해 탄생했다" - 강현웅 (28, 서울시 서대문구)



"탑100 귀로는 이해할 수 없는 그의 깊은 음악세계..." - 이진우 (28, 서울시 관악구)
"#HWDL : Hard Worker Dies Later" - 백승렬 (29, 서울시 관악구)
‘바쁘다, 바빠’ 현대 사회의 일원인 PAIIEK가 솔로로는 2년 6개월만인 2021년 2월, EP 〈Having Weird Dreams Lately〉 (이하 #HWDL) 를 통해 돌아왔다.

그간 자기표현의 매체로 오디오를 삼아 프로듀서, 엔지니어, 연주자로 활동하던 PAIIEK는, 이번 신보에서 실험적으로 느껴질 정도의 단순한 사운드와 반복적 구성을 가진 테크노 트랙들을 선보이며 모던록과 신스팝 기반의 전작 〈Le Regard〉와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자신을 제시한다.

2018년 8월 첫 정규 1집 앨범 〈Le Regard〉 발매 이후 2년 반 동안 PAIIEK는 잠시 솔로 활동을 제쳐두고 나상현씨밴드, Sichetmalo 그리고 Taj 에서 닥치는 대로 활동하였다. 실력 있는 아티스트들과 협업하며 록, 팝, 힙합, 일렉트로닉, 국악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음악과 소리에 대한 지식과 견문을 넓혀온 동시에 시각 작업 및 전시 등 음악 외적 부분에까지 작업의 스펙트럼을 넓혔다.

이번 #HWDL 프로젝트는 PAIIEK가 2020년 11월, 이틀 밤 동안 연속하여 꾸었던 이상한 꿈의 시리즈에서 기인하였다. 여러 기괴한 에피소드들로 구성된 하나의 스토리, 그리고 막상 깨어나 돌이켜보면 중간중간 많은 부분들이 기억나지 않아 찝찝한, 구멍이 뚫린 그런 꿈들.

이상하고 비어있는 그의 꿈들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청각과 시각 두 가지 갈래로 작업되었다. 전자의 경우 2개의 아날로그 신스와 1개의 아날로그 샘플러로 구성된, 베이스와 드럼 사운드를 뼈대로 하는 미니멀하고 반복적인 Instrumental 트랙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하나, 둘, 셋, 넷, 오, 육, 칠’ 의 숫자로 막상 돌이켜보면 묘한 위화감이 들며 꾸었던 주제가 기억나지 않는 꿈의 시퀀스들을 나타내었다.

후자의 경우 각 에피소드마다의 잔상, 기억과 느낌이 비디오 위주의 Visualizer 로 표현되었다. Audio-reactive visualizer 등을 통해 전자의 작법과는 다르게 각기 다른 오브제로, 때로는 화려하게 꿈의 시퀀스들이 비춰진다. 이러한 볼거리는 PAIIEK의 인스타그램(@paiiek)과 유튜브(@SeungryeolPaik)에서 찾아볼 수 있다.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나상현씨밴드, Sichetmalo와 Taj, 그리고 여타 아티스트들과의 프로젝트마다 매체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자신을 표현한 PAIIEK가 다시금 혼자 자신을 내보인 프로젝트 #HWDL. 꾸고 난 직후엔 큰 의미가 있지만 결국 큰 생각 없이 넘어가는 여느 때의 꿈처럼, 큰 생각 없이 그런대로 듣고 춤추고 시청하며 지나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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