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차미 (Charmi), 백승렬-서시[듣기/가사]

반응형

차미 (Charmi), 백승렬-서시

차미 (Charmi), 백승렬-서시 바로듣기

차미 (Charmi), 백승렬-서시

팬텀싱어2 스타 '백승렬' 의 감성 발라드 발매. 
작곡가 &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는 'CharMi'와 뮤지컬배우 '백승렬' 의 콜라보. 

독특한 느낌의 퓨전 발라드. 

작곡가 CharMi 는 윤동주의 서시에 영감을 얻어 곡을 썼고 어울리는 보컬을 찾던 중 뮤지컬배우로 활동중인 백승렬을 만나 곡을 발매하게 되었다. 백승렬은 시인 윤동주와 비슷한 점이 많은 여린 감성과 동시에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유망주이다.  


서시는 1941년 11월 20일에 창작되었고 그의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詩)](1948)에 수록되어 있다. 
이 시는 윤동주의 생애와 시의 전모를 단적으로 암시해주는 상징적인 작품이다. 왜냐하면, 이 시는 윤동주의 좌우명격 시인 동시에 절명시에 해당하며, 또한 '하늘'과 '바람'과 '별'의 세 가지 천체적 심상(心像)이 서로 조응되어 윤동주 서정의 한 극점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서시]는 내용적인 면에서 세 연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연은 '하늘-부끄럼', 둘째 연은 '바람-괴로움', 셋째 연은 '별-사랑'을 중심으로 각각 짜여져 있다.



첫째 연에서는 하늘의 이미지가 표상하듯이 천상적인 세계를 지향하는 순결 의지가 드러난다. 바라는 것, 이념적인 것과 실존적인 것, 한계적인 것 사이의 갈등과 부조화 속에서 오는 부끄러움의 정조가 두드러진다. 둘째 연에는 대지적 질서 속에서의 삶의 고뇌와 함께 섬세한 감수성의 울림이 드러난다. 셋째 연에는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서의 '진실한 마음, 착한 마음, 아름다운 마음'을 바탕으로 한 운명애의 정신이 핵심을 이룬다. 특히,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라는 구절은 운명애에 대한 확고하면서도 신념에 찬 결의를 다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운명애의 결의와 다짐은 험난한 현실에서 도피하지 않고 운명과 맞서서 절망을 극복하려는 자기 구원과 사랑에 있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절망의 환경일수록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는 것은 자기자신일 수밖에 없다. 여기에서 윤동주가 택한 자기 구원의 방법은 운명에 대한 긍정과 따뜻한 사랑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운명애의 길은 관념적으로 도출된 것이 아니라 진솔한 자아 성찰과 통렬한 참회의 과정을 겪으면서, 
변증법적 자기 극복과 초월의 노력에 의해 마침내 획득되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참된 생명력을 지니는 것이다. 그것은 단순한 운명 감수의 태도가 아니라 그 극복과 초월에 목표를 둔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서시인 이 작품은, 시집의 전체적인 내용을 개략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기이며, 존재론적 고뇌를 투명한 서정으로 이끌어 올림으로써 광복 후 혼란한 시대에 방황하는 이 땅의 많은 젊은이들에게 따뜻한 위안과 아름다운 감동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우연히 윤동주 탄생 100주년을 맞아 더 뜻깊은 앨범이 되었다. 

 

 차미 (Charmi), 백승렬-서시[듣기/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