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뉴스

강릉 석란정 화재원인/소방관 순직,강릉 소방관 사망

반응형

강릉 석란정 화재원인/소방관 순직,강릉 소방관 사망

강원도 강릉에서 소방관 2명이 화재 진압 도중 건물이 무너지면서 매몰돼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강릉 석란정 화재원인/소방관 순직,강릉 소방관 2명사망

강릉 석란정 화재원인/소방관 순직,강릉 소방관 사망

17일 소방청에 따르면 강릉소방서 경포119안전센터 소속 이영욱(59) 소방위, 이호현(27) 소방사는 이날 오전 3시51분쯤 강원도 강릉시 당문동의 한 호텔 공사장옆 석란정이라는 정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불을 끄던 중 오전4시29분쯤 건물이 무너지면서 매몰됐다.

매몰된 지 10여분 후인 오전4시47분쯤 구출됐지만 이미 심정지 상태였고, 4시57분 이영욱 소방위는 강릉 아산병원으로, 이호현 소방사는 강릉 동인병원으로 각각 이송했다. 하지만 이 소방사는 오전 5시33분께, 이 소방위는 오전 6시53분께 각각 사망했다.

이날 불은 오전 3시 51분께 났으며 전날에도 한차례 불이 나 진화했으나 재발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화재 진압에 나선 석난정은 1956년 건축된 높이 10m, 면적 40㎡의 무허가 건물로 곧 철거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오래된 건축물은 보존 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해 적극적으로 화재 진압을 하다 변을 당한 것 같아 안타깝다"며 "호텔 공사로 인해 정자가 금이 가는 등 기울어 보였다는 인근 주민들의 증언이 있어 다각적으로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잔불을 정리하던 중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정확한 화재원인은 현재 조사중”이라며 “유족과 장례절차 협의 및 훈장 추서 등 추진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강릉 석란정 정자 안에는 전기 시설이 없어 내부에 화재를 의심할만한 요인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내부 요인이 없다면 실화 등 외부 요인이 가장 유력한 화재원인으로 거론되고있다.

1988년 2월 임용된 이영욱 소방위는 퇴직을 불과 1년여 앞두고 있었고, 이호현 소방사는 임용된 지 불과 8개월밖에 안 돼 안타까움을 주고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강릉 석란정에서 화재진압 중 숨진 고(故) 이영욱(59) 소방위와 이호현(27) 소방사에 대해 "국가유공자 지정과 훈장 추서 등 최대한의 예우를 다 하겠다"고 밝혔다.

 

강릉 석란정 화재원인/소방관 순직,강릉 소방관 사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