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Image (이미지)-이상스러운 꿈을 꾸는 꽃나무 [가사/듣기]

반응형

Image (이미지)-이상스러운 꿈을 꾸는 꽃나무

가수 이미지 (Image)가 디지털 싱글 " 이상스러운 꿈을 꾸는 꽃나무 " 를 발표했다

Image (이미지)-이상스러운 꿈을 꾸는 꽃나무 바로듣기

Image (이미지)-이상스러운 꿈을 꾸는 꽃나무 가사

벌판 가운데, 꽃나무 하나가
근처에는 꽃나무가 하나도 없어.
꽃나무는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를 열심히 생각하는 것처럼
열심히 꽃을 피워 가지고 섰소.
나는 막 달아났소, 나는 막 달아났소
나는 참 이상스러운 흉내를 냈소
나는 막 달아났소, 나는 막 달아났소
나는 참 이상스러운 흉내를 냈소, 
나는 참 이상스러운 흉내를 냈소

더보기


벌판 가운데, 꽃나무 하나가
근처에는 꽃나무가 하나도 없어.
꽃나무는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를 열심히 생각하는 것처럼
열심히 꽃을 피워 가지고 섰소
열심히 꽃을 피워 가지고, 나는 참 이상스러운,
나는 참 이상스러운, 
한 꽃나무를 위하여 이러는 것처럼
(Humming)
열심히 꽃을 피워 가지고, 나는 참 이상스러운,
(Humming)
열심히 꽃을 피워 가지고, 나는 참 이상스러운,
(Humming) 나는 참 이상스러운
한 꽃나무를 위하여, 한 꽃나무를 위하여
이러는 것처럼, 이러는 것처럼
한 꽃나무를 위하여, 한 꽃나무를 위하여
이러는 것처럼, 이러는 것처럼
(한 꽃나무를 위하여, 한 꽃나무를 위하여
이러는 것처럼, 이러는 것처럼)
나는 한 꽃나무 위하여, 늘 그랬던
(한 꽃나무를 위하여, 한 꽃나무를 위하여
이러는 것처럼, 이러는 것처럼)
나는 한 꽃나무 위하여, 늘 그랬던 것처럼

Image (이미지)-이상스러운 꿈을 꾸는 꽃나무

이상의 시 '꽃나무' 의 시각화, 청각화 프로젝트 〈VisuaLive〉 오래전 이상의 시들로 그림 작업을 했었다. 그의 시 '꽃나무'를 시각적으로 해석하자면 꽃나무 하나가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형(가상의 자아)를 상상하고 생각하며 서있는 모습이 된다.

 


이 지점이 흥미로웠다. 다중 자아, 혹은 시뮬라크르(Simulacre)로도 해석될 수 있으니까. 문학 작품을 청각화하고 이 사운드를 다시 시각화하는 〈VisuaLive〉 프로젝트에 어울리는 시였다. 이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세계관을 3D 애니메이션으로 또 DALL·E 2를 활용한 AI 이미지로도 만들었다.

1933년의 시로 만든 곡을 2023년에 내다니. 90여년의 시간이 채워져있다. 하지만 그의 시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와닿는 느낌. 시구 '열심히 꽃을 피워가지고'는 꽃을 화려하게 피우는 행위가 고독함의 정도를 보여주기도. 우리가 화려하게 치장할수록 외로운 것이듯. 이 시를 곡으로 만들기 위해 나름의 해석으로 풀어 함께 작업한 동료 아티스트들에게 공유했다.

〈넓고 고독한 세계, 홀로 서있는 나. 근처에는 나와 같은 사람이 아무도 없네. 나는 내가 생각하는 사람을 열심히 기다리고 찾는 것처럼 열심히 나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표현하고 있어. 한편으로 나는 막 도망가버리곤 하지. 나는 때로 이상한 꿈을 꾸는가봐. 어쩌면 이 역시 이상한 흉내내기에 불과할지 몰라. 광활한 벌판과 같은 도시 한복판에 나 혼자 서있네. 근처에는 나와 같은 사람이 아무도 없네〉

2021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지원
아트체인지업(Art Change -UP)

※ 본 작품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Image (이미지)-이상스러운 꿈을 꾸는 꽃나무 [가사/듣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