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조동희-라디오90 [뮤비/가사/듣기]

반응형

조동희-라디오90

싱어송라이터 조동희(44)가 연작 싱글 '라디오' 발표하고 컴백.

조동희-라디오90 바로듣기

라디오의 특별함을 기억하고 있는 아티스트- 조동희의 [라디오]
 
음악평론가  김학선
자정이면 어김없이 라디오 주파수를 맞췄다. 제스로 툴 [Elegy]의 익숙한 전주가 흘러나오고 이어 낮고 음울한 디제이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말수가 적었던 디제이. 두 시간 동안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라곤 오직 아티스트 이름과 곡 제목뿐이었다. 그리고 시 한 편을 읽어주는 게 전부였다. 하지만 이 방송을 듣기 위해 수많은 이들이 밤을 지새웠다. KBS FM [전영혁의 음악세계]였다.



누구에게나 각자의 라디오가 있다. 누군가에겐 [이종환의 밤의 디스크쇼]가 그랬고 [이문세의 별이 빛나는 밤에]가 그랬고 [정은임의 FM 영화음악]이 그랬다. 디제이와 청취자 사이의 교감은 라디오만이 전해줄 수 있는 특별함이었다. 라디오를 통해 서로의 사연을 알게 되고 새로운 노래를 알게 됐다. 조그만 라디오 안에는 정말 커다란 세상이 존재하고 있었다.

조동희는 이 라디오의 특별함을 기억하고 있는 아티스트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황인용의 밤을 잊을 그대에게], [이종환의 밤의 디스크쇼], [이문세의 별이 빛나는 밤에]를 들으며 성장했다. 그에게 라디오는 세상을 꿈꿀 수 있게 해준 친구였다. 자신의 성장기를 함께해준 친구를 위해 조동희는 노래를 만들었다. [라디오] 연작이다.



독특하게 노래 제목은 [라디오80], [라디오90], [라디오00]이다. 노래 하나를 두고 각 년대의 특성에 맞게 편곡했다. 80년대의 라디오가 신서사이저가 먼저 귀에 들어오는 옛 팝송 스타일이라면 90년대의 라디오는 모던 록 스타일의 곡이다. 2000년대의 라디오는 감상용 일렉트로닉 버전이다. [라디오00]에선 얼마 전 세상을 떠난 故조동진의 아들이자 조동희의 조카인 조승구의 참여가 눈에 띈다.
 
뛰어난 작사가이기도 한 조동희의 노랫말 역시 빠지지 않는다. 그에게 라디오는 친구와 서로의 맘을 나눌 수 있게 해주던 매개체였고 가슴 답답할 땐 마음을 달래주던 친구였다. “설레임이었던 친구였던 / 나의 기다림이었던 위로였던 / 내게 넓은 세상얘길 들려주던”이란 노랫말은 라디오의 시절을 살았던 이들에겐 같은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정서이자 공감이다. 노랫말만큼 편안한 선율은 쉽게 귀에 감기고 코러스는 중독적이다. ‘어른의 팝’을 듣는다는 게 이런 기분일까. 같은 추억을 공유하고 같은 정서를 가진 이들에게 편하게 다가설 수 있는, 그 시절의 라디오만큼 친숙한 친구가 될 수 있는 노래다.

[Credit]
1. 라디오80 
  
2. 라디오90
작사.작곡: 조동희
편곡: 배영경
 
3. 라디오00

 

 조동희-라디오90 [듣기/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