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만쥬한봉지-퐁당, 우린 참 멀다 [가사/듣기]

반응형

만쥬한봉지-퐁당, 우린 참 멀다

밴드 만쥬한봉지가 정규 2집 앨범 ‘수연’을 발매하고 공연을 개최한다.

만쥬한봉지-퐁당, 우린 참 멀다 바로듣기

만쥬한봉지-퐁당, 우린 참 멀다

이번 만쥬한봉지 2집은 ‘귀로 듣는 뮤지컬’ 앨범이다.
우리는 이번 앨범을 소설 [82년생 김지영]과 뮤지컬 [헤드윅 앤 더 앵그리 인치]의 영향을 받아 만들게 되었다.

[82년생 김지영]에서는 ‘사실적으로 묘사된 현대 여성의 삶’이라는 소재를, [헤드윅 앤 더 앵그리 인치]에서는 ‘모노드라마 뮤지컬’이라는 형식을 각각 참고하여 이 앨범의 큰 틀을 잡았다. 그리고 먼저 독립영화계에서 활동중인 김진화 감독과 함께 스토리 작업을 하였다.



이 앨범의 주인공 ‘김수연’은 만 29살 즈음의 보통 여성이다. 그녀는 꽤나 그림에 재능이 있었지만 지금은 비정규 사무직으로 일하고 있다. 그녀가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야근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 대학시절 같은 과 친구인 또 다른 수연인 ‘최수연’과 우연히 만나게 된다. 최수연은 갑자기 얼마 후 있을 대학 동문회에 같이 가자는 이야기를 한다. 내키지 않지만 최수연과 동문회에 간 김수연은 그곳에서 두 남자와 재회하게 되고,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흘러가게 된다.

우리는 이 이야기를 청자들에게 잘 전달하기 위하여 이야기를 열한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음악 트랙과 나레이션 트랙을 차례대로 배치하여 구성하였다. 나레이션은 주인공 수연과 주변의 상황을 제3자의 시각에서 묘사,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고, 노래는 전반적으로 수연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지금을 살아가는 여성의 이야기라는 내용의 특성상 한 곡을 제외한 모든 곡의 가사 작업은 보컬 만쥬가 하였다. 나레이션은 광고, 게임, 애니메이션 더빙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도영 성우가 맡아서 녹음에 참여해 주었다.

이 앨범은 실제 뮤지컬을 감상하듯 “귀로 듣는 뮤지컬”이니만큼 1번트랙부터 차레대로 주욱 들으면 개별 곡을 따로 듣는 것 보다 훨씬 재미와 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운전을 하면서, 혹은 야근을 하면서, 귀가 심심할 때 한번 처음부터 플레이 해 보기를 권장한다.

[Track Review]

01. 안녕 나는 수연이

03. 골목길

05. 우린 참 멀다
(작사: 만쥬 / 작곡: 최용수 / 편곡: 만쥬한봉지)
주인공 ‘김수연’이 또 다른 수연 ‘최수연’에게 느끼는 반가움과 열등감의 상반된 두 가지 감정을 피아노 반주에 보컬로 심플하게 표현한 곡이다. 전 곡들 중에 가장 뮤지컬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07. 방백

09. 퐁당
(작사: 만쥬 / 작곡: 최용수 / 편곡: 만쥬한봉지)
누군가가 자신을 바라고 있음을 알아차렸을 때의 설렘, 게다가 그 사람이 꽤나 괜찮은 사람임을 알았을 때의 마음을 표현한 곡이다. 멤버들도 이 곡이 전 곡 중 가장 대중적인 색채를 지녔다고 생각했고, 타이틀 곡을 정하기 위한 사전 모니터에서도 가장 많은 추천을 받았기에 타이틀곡으로 선정하였다.

 

[출처:지니뮤직]

 만쥬한봉지-퐁당, 우린 참 멀다 [가사/듣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