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음악

문정후 (문혜원)-이방인[뮤비/가사/듣기]

반응형

문혜원 (문정후)-이방인

밴드 뷰렛의 보컬 문혜원이 데뷔한 처음 발표하는 솔로 앨범1집 [대항해시대]를 발매하고 '이방인'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문혜원 (문정후)-이방인 바로듣기

문혜원 (문정후)-이방인

뷰렛 문혜원의 솔로 프로젝트, 문정후 1집 [대항해시대]
모던록 밴드 뷰렛의 보컬 문혜원이 데뷔한 지 15년 만에 처음 발표하는 솔로 앨범이다.



거칠게 기타를 연주하며 폭발적인 카리스마와 자유로운 무대 매너를 보여주었던 문혜원이 '문정후'라는 이름으로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로 이루어진 차분하지만 깊고 웅장한 음악으로 돌아왔다.

문정후-이방인

문정후는 옥홀 정(珽)에 만날 후(逅)를 써서 옥으로 된 홀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 즉 공연장에서 많은 분을 만나고 싶다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한다.



인생을 항해에 비유한 이번 앨범 [대항해시대]는 독특하게도 문정후가 직접 쓴 9곡의 음악과 7편의 자전적 에세이, 1편의 단편소설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동안 자신이 살아온 여정을 되돌아보는 '항해일지' 컨셉을 취하고 있다.

음반에만 특별 수록된 에세이와 단편소설은 모든 곡이 그에 맞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 글을 읽고 노래를 듣다 보면 마치 한 편의 음악영화를 보는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추천의 글]

뷰렛이라는 록 밴드의 보컬리스트로 하던 기존의 음악과는 상당히 다르며, 그 음악들을 표현하고 구사하는 주체도 이번엔 마치 당당하고 카리스마 강한 영화나 뮤지컬 주인공이 되어 있는 모습이다. 그동안 생각하고 구상해 두었던 색다른 또 하나의 음악 세상을 항해하는 선장이 되어 있는 모습. 음악 활동 15년 만에 선보이게 된 이 9곡의 내용에는 오케스트라까지 동원해 커다랗고 웅장한 스케일에 나머지는 어쿠스틱한 면까지 섬세하게 보강해 듣는 이들에게 진솔하고 솔직한 이야기들로 전한다. 마치 아라비안나이트의 여러 이야기를 말해주던 셰헤라자데가 그랬던 것인 양, 때로는 모노드라마의 주인공이 다양한 캐릭터를 혼자 표현하며 그 느낌을 전하듯 ‘문정후’는 다양한 느낌과 해석 그리고 변화무쌍한 보컬 톤으로, 전체 음악들은 일관적인 흐름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색채와 분위기를 펼쳐놓으며 그의 이야기 속으로 여러분들을 인도할 것이다.
글. 성우진 (음악평론가 / 경인방송 편성제작부장)

팬들은 물론 업계에서조차 문정후의 문장을 대할 기회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아는 사람은 그가 얼마나 치열하면서도 황홀한 글쓰기를 지속해 왔는지 눈치채고 있었다. 그것은 뷰렛의 리릭으로 가시화됐다. 스트레이트 연타에 가죽 부대가 터지는 듯한 쾌감을 주는 ‘거짓말’, 수묵화로 그린 록처럼 드넓게 펼쳐지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어둡고 불안한 세기말의 분위기가 압도하는 ‘세계의 끝’이 모두 문혜원의 손가락 끝에서 토닥토닥 입력됐다. 그런데 이번엔 진짜가 나왔다. 솔로 프로젝트 문정후의 첫 앨범에 딸린, 어쩌면 배보다 큰 배꼽이다. 문정후의 [대항해시대] ‘항해일지’에는 7편의 짧은 에세이와 1편의 단편소설(사춘기)이 실려 있다. 문정후가 쓴 문장이 먼지처럼, 나뭇잎처럼 쌓인 것들이다. 각 에세이의 제목은 앨범의 수록곡의 그것과 동일하다. 가사와는 닮은 듯 다른 이야기들이 봄날 강물 위에 뿌려진 햇살처럼 반짝인다.
글. 양형모 (스포츠동아 공연담당기자 / 뉴미디어전략팀장 / 부장)

[곡별 소개]

1. Intro

2. 대항해시대

3. 유하

4. Crying Over U

5. 바람아 불지마

6. 이방인
타이틀곡인 이방인은 문정후가 고등학교 때 만든 곡으로 가사에서 십 대 시절의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몽환적인 분위기로 새롭게 편곡되었으며 후반부의 가사 없이 절규하는 듯한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7. Paradise

8. 오늘 밤 결혼해줘

 

9. 사춘기

 

문정후 (문혜원)-이방인[뮤비/가사/듣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