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Stone (스톤)-아침[뮤비/가사/듣기]

반응형

Stone (스톤)-아침

Stone (스톤)-아침 바로듣기

Stone (스톤)-아침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인 Stone 의 첫 싱글 ‘아침’
누구에게 나 찾아오는 아침이라는 시간은 사람들마다 매일매일 다른 느낌, 다른 감정으로 맞이하게 되는데 만일 며칠, 몇 주 아니 몇 년이라는 시간 동안 늘 그리움과 외로움으로 아침을 맞이한다면 그 고통은 얼마나 가혹한 것일까?
가사처럼 천 가지의 꿈을 지나 아침이 되면 그 기억의 시간처럼 당신이 내 앞에 서 있을 거라는 희망으로 잠을 청하는 마음은 진실한 사랑을 해본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가늠을 해볼 수 있는 감정인 듯하다. 음원을 플레이하면 차분히 들려오는 브러시 드럼 소리가 마음을 달래주고 과하지 않은 절제된 피아노 위에 매력적인 여성 보컬 목소리가 들려오는데 이 음성 은 싱글 ’눈빛’ 의 주인공 싱어송라이터 정미래 의 목소리이다.
매우 차분하면서도 분위기 있는 목소리의 정미래는 작곡가 Stone 과 아주 오래 전부터 깊은 음악적 교류를 나누는 사이인데 공동 작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작곡과 편곡, 피아노와 악기 녹음, 믹싱을 모두 Stone 이 작업하였고 노래와 가사를 정미래 가 작업하였다.
작가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에 몇 줄의 가사는 Stone 이 수정하여 바꿨다고 하는데 그 가사를 찾아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인 듯하다.
노래가 진행되면서 감정의 흐름과 곡의 전체 다이내믹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기 위해 솔로 바이올린과 솔로 첼로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감정의 선을 잘 연결해 주고 있으며 그 위에 보컬의 멜로디가 5분이라는 시간을 무색하게 하듯 곡에 완전히 몰입하도록 만들어 주고 있다.
사실 요즘 적지 않은 음원의 곡들이 다이내믹과 감정선이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과도한 음압 크기 때문이다. 
서로 경쟁하듯 최대한 볼륨을 키워 음원을 마스터링하다 보니 당연히 곡의 디테일과 다이내믹이 깨지게 되고 그로 인해 곡의 감정도 죽는 결과가 생겨나게 된다.
Stone 의 ’아침’ 은 영국 AbbeyRoad Studio 의 엔지니어 Miles Showell 이 마스터링 하였는데 마스터링 레퍼런스는 Diana Krall - I'll String Along With You 로 잡았다고 한다. 
이 곡의 앨범은 1999년에 발매된 앨범인데 많은 엔지니어들이 말하고 있는 과거로의 음압 회귀 시기인 1990년대 말과 비슷한 시기의 앨범이라 비교해 들으면 재미있을듯하다.
얼핏 들으면 국내 음원들 보다 조금 작은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으나 조금만 볼륨을 키우고 듣는다면 곡 안에서 악기 하나하나의 소리들이 생동감 있게 느껴지고 살아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국내 믹스, 마스터링 엔지니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뮤지션들의 음압(볼륨) 욕심 때문에 국내 음원들의 음압 전쟁은 휴전할 기미가 잘 보이지 않는데 좀 더 앞으로 디테일함이 살아있는 음원들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Stone 의 ‘아침’을 들으면서 여러분들도 자신이 원하는 ‘아침’이 밝아 오길 희망해 보는 건 어떠실는지..

작곡 - Stone
작사 - 정미래 (Stone)
편곡 - Stone

 

[출처:지니뮤직]

 Stone (스톤)-아침[뮤비/가사/듣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