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루시드 폴-안녕, [뮤비/가사]알쓸신잡 루시드폴 학력

반응형

루시드 폴-안녕, (Salut)/알쓸신잡 루시드폴 학력

루시드폴이 정규 8집 앨범이자 첫 에세이집인 ‘모든 삶은, 작고 크다’의 타이틀곡 ‘안녕’의 공개하며 컴백했다.

루시드 폴-안녕, (Salut) 바로듣기

루시드폴 8집 "모든 삶은, 작고 크다"루시드 폴-안녕, (Salut)/알쓸신잡 루시드폴 학력
I. 루시드폴의 세계를 찾아 나선 여정

루시드폴 8집을 시간을 들여 감상한 사람이라면, 한 아티스트의 놀랍도록 다양한 면모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번 앨범을 위해 작업 공간을 손수 지었고, 작사, 작곡, 편곡은 물론, 녹음과 믹싱까지 직접 했으며, 농사를 짓는 일상을 에세이와 사진으로 남겼다. 누군가에게는 훌쩍 지나가는 2년이라는 세월을 그는 대체 어떻게 보냈길래, 이토록 풍성하고 성실한 창작물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었을까.

창작자들이 평생을 바치며 구하는 것이 자기 세계의 완성이라고 가정한다면, 그는 지난 2년 동안 루시드폴만의 세계를 구현하는데 그의 전부를 쏟아부은 것만 같다. 루시드폴 다운 소리란 무엇인가. 악기의 선택은 어떠해야 하는가. 녹음을 위한 공간은? 그 규모는? 서정을 풀어내는 방식은? 서정의 확대로서의 일상은 어떻게 가꿀 것인가. 채울 것인가. 비울 것인가. 그럼으로써 어떻게 다시 일상에서 노래를 길어올릴 수 있을까. 이번 앨범의 저변에는 그의 이러한 고민들이 깔려 있고, 고민한 것들을 그는 하나 하나 실행해나갔다.



용기 있는, 어찌 보면 대담하다고도 할 수 있는 시도들은 다음과 같았다. 그는 9평 남짓의 작은 작업 공간을 직접 만들기로 결심했다. 그가 글에 썼듯이 이 ‘노래하는 집’은 이번 앨범의 모든 창작을 위한 공간이었다. 그는 이곳에서 글을 쓰고, 노래를 만들고, 녹음과 믹싱을 했다. 악기의 울림과 귤밭의 소리를 자연스럽게 담기 위해서, 기타를 만들 때 쓰는 음향목으로 오두막을 지었다. 

그렇게 마련한 공간에서, 루시드폴은 음악 인생에서 처음으로 녹음에서부터 믹싱까지의 과정을 스스로 해 보았다. 그는 자신의 목소리와 기타 소리를 더 잘 이해하고 싶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더디게 진행되기는 했지만 사운드와 엔지니어링에 대해서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그는 말한다. 꼭 담고 싶었던 베이스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스티브 스왈로우의 베이스 톤을 연구했고, 결국 스티브 스왈로우가 초기에 쓰던 68년형 깁슨 베이스를 구했다. 건조하지만 감칠맛 나고 따뜻한 톤의 드럼 사운드를 위해, 2년 가까이 유튜브를 헤매고 지인들을 조르던 그는 그렇게 그가 원하던 70년대 야마하 드럼 셋을 찾아내 녹음을 할 수 있었다. 상태가 좋은 펜더 로즈 사운드를 담고자 뉴욕에서 로즈를 공수해 오기도 했고 낡은 필름 카메라와 슈퍼 8mm 무비 카메라로 지난 2년의 일상을 남겼다. 유기농 농사를 지으면서 자연을 관찰하고, 사랑을 발견하고, 감동을 받았다. 그 모든 흔적을 오롯이 이 앨범에 남긴 것이다. 


그만 원한다면 얼마든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수고로움과 실패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굳이 위의 모든 것들을 스스로 해본 이유가 있었을까? 아마도 가장 루시드폴 다운 것을 스스로 찾아 나서고 싶었기 때문이리라. 타고난 독학자. 그는 배우고 헤매는 과정 자체를 기꺼이 즐기는 사람임이 확실하다. 실수와 실패가 있을지라도, 더딜지라도, 그가 할 수 있는 데까지 최선을 다하면서 이렇게 8집을 완성해 세상에 내보였다.

이 점을 기억하면서 8집에 수록된 곡 하나하나에 무엇이 담기고 달라졌는지 감상해 보자.

II. 트랙 소개

1. 안녕,

2. 은하철도의 밤

3. 폭풍의 언덕

4. 그 가을 숲속

5. 바다처럼 그렇게

6. ¿볼레로를 출까요?

7. 한없이 걷고 싶어라

8. 부활절

9. 밤의 오스티나토 (Bonus track for CD)

III. 티끌이 모여서 우주를 이루듯, 작은 삶들이 완성한 루시드폴의 8집

 

루시드 폴 프로필

제주도에 거주하며 감귤 농사를 시작했다. 2017년 10월 현재 음반 작업, 귤농사에 최근 시작한 레몬 농사까지 하느라 바빠 알쓸신잡 시즌2 섭외를 거절하였다고 한다.

2008년 스위스 로잔 연방 공과대학교(EPFL) 박사

 

1987년 부산 광남초등학교 졸업


1990년 부산 대연중학교 졸업


1993년 부산 남일고등학교 졸업


1999년 서울대학교 응용화학부 졸업


2004년 스웨덴 왕립 공과대학교(KTH) 석사


2008년 스위스 로잔 연방 공과대학교(EPFL) 박사 

 


루시드 폴-안녕, [뮤비/가사]알쓸신잡 루시드폴 학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