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나원주-마중 [가사/듣기]

반응형

나원주-마중

싱어송라이터 나원주가 데뷔 20주년 기념 앨범 '아이엠(I AM)' 발매했다..

나원주-마중 바로듣기

나원주-마중

나를 나의 음악으로, 나원주 정규 4집 [I AM]

나원주의 새 앨범 [I AM]은 앨범 제목이 말하듯, '나원주' 스스로를 '나원주의 음악'으로 들려 주는 앨범이다. 정규 앨범으로는 햇수로 8년 만에 발매되는 나원주 정규 4집은, 그 시간만큼 그의 음악적 집념이 깊이 서려 있다. 8년의 시간 동안 그는 늘 음악 안에 있었다.

 나원주-마중

싱어송라이터로서, 작·편곡가로서 그리고 피아노 플레이어로서 종횡무진 음악 활동을 이어나가며 음악계의 올라운드 플레이어로서 자리매김했다. 그러는 한편, 자신의 음악을 놓지 않은 채 어떤 음악으로 자신의 음악적 정체성을 전달할 수 있을지 깊이 고민했고 차곡차곡 마음을 쌓았다. 이에 그는 그 마음에 발 맞추어 여러 곡들을 쓰면서 나 자신, '나원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곡들을 고르고 골랐다. 대중음악을 하는 한 명의 예술인으로서 대중적인 면과 예술적인 면 모두를 늘 생각하며 음악을 선보이고자 한 그는, 이 앨범의 곡들은 '나원주만의 정체성'을 고스란히 담아낼 수 있도록 무엇보다 스스로가 좋아하는 곡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모인 8곡은 그 어떤 누구의 것에서 느낄 수 없는, '나원주'의 음악에서만 느낄 수 있는 나원주의 색깔, 나원주의 서정이 명징하게 드러나는 곡들이다.

앨범의 모든 곡들은 피아노를 기반으로 완성된 곡들이다. '나원주 하면 피아노, 피아노 하면 나원주', '노래하는 쇼팽, 나원주'라는 말이 그의 수식어로 붙듯, 나원주만의 뛰어난 피아노 연주와 작법으로 모든 곡을 풀어냈다. 또한 그는 어느새 맞이한 데뷔 20주년에 그 발자취를 되돌아 보고, 앞으로 펼쳐질 음악 인생을 향해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딛고자 했다. 먼저는 20주년 공연을 통해 그의 음악 인생에 함께 한 동료들, 그리고 그의 곁을 지켜온 음악적 지지자들과 그의 음악을 나누며 호흡했고, 이후 20주년 앨범으로 그 발걸음을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이러한 가운데서 나온 곡이 바로 타이틀 곡 '마중'이다.

타이틀 곡 '마중'은 나원주를 가장 잘 표현하는 곡이다. 평소 곡을 먼저 쓰고 이후 노랫말을 붙이는 형태로 작업을 진행해 왔다면 이번 앨범에서는 곡과 노랫말을 함께 쓰는 시도를 하면서 20주년 앨범의 타이틀에 걸맞게 멜로디, 가사, 보컬, 연주 등 모든 그림을 처음부터 함께 그렸다. 평소 송 라이팅에 무게를 싣고 곡을 지었지만 이번 앨범에서는 그 뿐만 아니라 곡에 걸맞는 목소리와 이야기로 노랫말을 섬세하게 전달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최근 발매되는 곡들은 가사가 많은 경향이 있지만, 나원주는 노래 본연의 느낌을 살리고자 노랫말이 많지 않은 가운데 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멜로디를 줄이고 가사 또한 시처럼 함축적으로 담아내었다.

 

 나원주-마중 [가사/듣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