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음악

루시드폴-Mater Dolorosa [MV/연주]

반응형

루시드폴-Mater Dolorosa

루시드폴이 두 번째 앰비언트 앨범 〈Being-with〉 를 발매하고 타이틀곡 " Mater Dolorosa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루시드폴-Mater Dolorosa 바로듣기

루시드폴-Mater Dolorosa

루시드폴 Ambient album 〈Being-with〉살아있고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소리를 음악으로 승화시키는 루시드폴의 두 번째 앰비언트 앨범 〈Being-with〉 〈Being-with〉는 현존하는 다양한 소리들을 재료 삼아 만든 다섯 편의 음악 모음집이다. 사람의 소리는 물론, 바다 속 생물과 풀벌레, 미생물 소리, 공사장의 굉음 등 주변의 갖가지 소리들로 만든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각 곡들은 모티프의 ‘반복 없는 반복’을 통해 새롭게 조형되고 서사가 부여되며 생명력을 갖춘다. 소리가 음악으로 탄생하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Ambient' 그 자체의 의미대로 우리 주변을 은은하게 둘러싼 소리들과의 ‘공존’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Being-with〉는 첫 번째 앰비언트 앨범 〈Dancing With Water〉의 마스터링을 담당한 독일 엔지니어 Schwebung Studio Stephan Mathieu가 다시 한번 마스터링을 맡아 섬세한 사운드를 완성시켰다.

[ Liner’s Note & Tracklist ]
《Being-with》는 함께 살아가는 모든 존재를 위한 찬가입니다. 수많은 이들의 소리를 재료 삼아 만든 다섯 편의 음악 모음집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소리는 물론, 바닷속 생물과 풀벌레, 미생물이 내는 소리로 만든 곡도 있고, 공사장에서 담아 온 온갖 굉음으로 만든 곡도 있습니다. 함께 살아가는 이들에게 건네는 연대의 음악도, 삶과 죽음 너머로 흩어진 영혼을 진혼하는 곡도 들어 있습니다.
《Being-with》는 크게 듣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있는 듯 없는 듯이, 마치 소리 향초처럼 듣는 이의 공간을 채워준다면 좋겠습니다. 그러다 누군가, 아주 적요한 곳에서 내가 만든 소리 하나하나에 귀 기울여준다면,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더없이 기쁩니다. 어떻든 이 음악이 누구의 귀에도 거슬리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Being-with》를 굳이 규정한다면 미니멀 음악(minimal music)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티프(motif)의 ‘반복 없는 반복’이 앨범을 관통하는 방법론이기 때문입니다.
《Being-with》에 수록된 곡들을 소개합니다.

01. Mindmirror

02. Aviiir

03. Microcosmo

04. Mater Dolorosa
이 곡은 2022년 제주 아트 페스타에 출품한 〈Doloroso〉를 재구성한 곡입니다. ‘Mater Dolorosa’는 ‘고통받는 어머니’를 일컫는 라틴어 단어입니다. 당시 도록에 실린 글과, 책 『모두가 듣는다』에 실린 글 일부로 소개를 대신합니다.
“〈Doloroso〉는 포클레인 소리, 그라인더 소리, 철근 떨어지는 소리, 육중한 중장비 소리 등 공사장에서 채집한 굉음으로 만든 곡입니다. 제주에서 자란 어느 아이는, 제주를 떠올리면 포클레인 소리가 제일 먼저 떠오른다고 말했습니다. 제주는 언제나 공사 중입니다. 중산간도 그렇고 바닷가도 그렇습니다. 어디를 가도 피할 수 없는 개발의 소음에 고통받는 이들을 위로하는 마음으로, 공사장의 거친 소리를 모아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소리는 사실 아무 죄가 없습니다. 그러니 이 곡은 거친 소리를 강요하는 세상에 대한 음악적 저항입니다.”
“자연에도 극단이 있을까. 세상에 존재하는 극단은 대부분 인간이 만든 것이다. 인간은 극단적으로 단단한 물질을 극단적으로 날카로운 도구로 다뤄 극단적인 소리를 만들어낸다. 사운드 아티스트 야나 빈데렌(Jana Winderen)의 말대로 소리가 가장 비물질적인 물질이라면, 극단적인 소리 역시 인간이 만든 물질이다. 공사장에서 들려오는 난폭한 소리를 듣고 있자니, 함께 살아가는 나무와 풀꽃 그리고 어딘가 숨죽이고 있을 동물들이 마음에 밟혔다. 나는 우리가 사는 지구, 바로 그 고통받는 어머니(Mater Dolorosa)의 모습이 떠올랐다. 어디서 우는 소리가 들려오는 듯했다.”

05. Transcendence

 

루시드폴-Mater Dolorosa [MV/연주]

 

 

반응형